제4차 산업혁명과 COVID-19 판데믹 기간을 지나면서 롤러코스터와 같이 기술과 교육산업이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교육 트렌드는 빠르게 진화되어 가고 있으며 인터넷과 온라인 수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의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더 많은 정보들이 새로운 기술과 융합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제 교육은 기술과 융합하여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게 될 것이며 새로운 기술은 교육과 융합하여 우리에게 더 직접적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1. 게임
교육개발자들은 교육을 비디오 게임의 디자인과 게임 요소를 더해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기술과 교육을 접목시켜 왔습니다. 게임화 기술을 통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동기부여 될 수 있다고 전문가 들은 말합니다.
2. 가상현실 과 증강현실 (VR & AR)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은 날로 발전되어 가고 있습니다. 몇 년 전 보다 더 많은 콘텐츠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더 발달된 그래픽을 통해 학생들은 눈앞에서 펼쳐지는 생생한 영상 또는 그래픽으로 교육에 대한 흥미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나노 학습
복잡한 주제를 학생들이 더 이해하기 쉽도록 작은 단위로 나눈 학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생들이 짧은 수업 시간동안 주제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습서와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인공지능 AI
인공지능은 교육분야 에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도구를 통해 글을 쓰거나 논문을 채점하는데 쓰이기도 하며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고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교육 수준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설루션을 제공하는 등 미래 교육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5. 빅데이터
판데믹이 오면서 많은 교육자들과 교육관련 업체에서 상당량의 데이터를 축적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맞는 교육 콘텐츠의 제작이 가능해졌고 교육 연구와 학습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6. 교육의 디지털화
세계 여러 국가에서 코딩교육을 의무화 하고 있으며 교과서를 디지털화하는 사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교사와 대면하지 않고도 의사소통과 질의응답을 편하게 할 수 있으며 학습 습관과 과정을 효율적으로 설계한다면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STEAM 기반 학습
STEAM 프로젝트가 어린이 교육에서 급부상을 하면서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며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STEAM 기반 학습은 과학, 수학, 예술에 대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좀 더 쉽게 적을 할 수 있도록 다재다능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구독 기반 학습
구독 기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수많은 플랫폼이 계발되어 끊임 없는 업데이트를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사 구독 기반 학습시장 규모가 2020-2022년도에 기하급수 적으로 상승하였고 상대적으로 적은 요금으로 장소에 구에 받지 않고도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9. 원격 학습의 하이브리드 화
판데믹을 통해 기존 학교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교실에서 책을 통해 교육을 받았던 예전과는 달리 온라인상에서도 자유롭게 토론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게 되었고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을 합쳐 학생들에게 더 유연성 있고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0.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은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 중에 하나입니다. 학생 개개인은 책임감 있게 생활하며 기업가 정신을 통해 개개인의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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