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펜을 사용하면서 잦은 노즐 막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AS기간이 있더라도 잦은 고장으로 인해 매번 접수, 기다림, 수리완료, 고장, 재접수와 같은 패턴으로 들어가는 시간과 에너지가 얼마나 아깝습니까. 대부분의 3D펜 문제는 필라멘트 막힘 문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프로 3D펜을 수리하는 방법과 필라멘트 막힘 문제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3D펜 수리 전 작동 원리 이해하기
수리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3D 펜의 원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3D펜은 우리가 필라멘트를 투입구에 넣으면 3D펜 안에 있는 모터와 기어가 필라멘트를 잡아 아래로 끌어 당겨주면서 뜨겁게 달궈진 노즐을 통해 필라멘트가 녹아 나오게 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라멘트 막힘 원인
내 3D펜에 맞는 필라멘트 사용하기
3D펜은 크게 두가지로 저온형과 고온형으로 나뉩니다. 3D펜에 사용되는 필라멘트는 모양은 같아 보이지만 다른 성질을 지닌 2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저온형의 경우 저온형(PCL) 필라멘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PCL필라멘트는 50-60도 에서 녹아 압출됩니다. 고온형의 경우 고온형(PLA) 필라멘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PLA필라멘트는 180-200도에서 녹아 압출되기때문에 PLA필라멘트를 저온형 3D펜에 넣는다면 제대로 녹지 않아 기계의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필라멘트의 규격
필라멘트의 굵기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1.75mm 굵기의 필라멘트를 사용합니다. 다른 굵기의 필라멘트를 사용한다면 이 역시 기계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필라멘트 보관
사용한 필라멘트는 공기와의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지퍼백에 보관해야 합니다. 공기중에 너무 오랜 시간 노출 되었을 경우 필라멘트가 건들기만 해도 툭툭 부러져 제대로 된 사용을 할 수 없으며 건조된 필라멘트를 사용 시 노즐 막힘의 원인이 됩니다.
필라멘트 끝 부분 정리
필라멘트의 끝이 녹아 길게 늘어져 있거나 얇아진 필라멘트를 가위로 반듯하게 정리 하지 않고 사용했을 경우 모터나 기어에 달라붙어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균일하게 녹지 않아 필라멘트 입. 출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필라멘트를 투입할때 필라멘트의 끝 부분이 잘 정돈되어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D펜 노즐막힘 수리하기
대부분의 3D펜 고장원인은 노즐 막힘입니다. 전원이 들어오고, 버튼을 눌렀을 때 제대로 작동하고, 노즐의 온도가 뜨겁게 올라오는 대도 불구하고 필라멘트가 나오지 않거나 삽입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면 노즐이 막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노즐이 막혔을 경우 필요한 준비물은 3D펜을 분해하기 위해 필요한 얇은 드라이버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수리 시작
우선 3D펜의 전원을 끄고 3D펜을 어떻게 해야 분해 할 수 있는지 눈으로 확인해 봅니다. 저는 2가지 타입의 저온형 3D펜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3D펜은 노즐을 먼저 분리하고 나사를 풀어야 분리가 되었습니다.
위 3D펜은 4개의 나사를 풀면 분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분리되는 본체 가운데에 버튼이 있어 유의하여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3D펜 분리 시 무리하게 힘으로 분해하려고 하면 안의 내용물이 파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눈으로 확인 후 틈새에서부터 납작한 플라스틱 등으로 점진적으로 분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분해에 성공했다면 필라멘트가 어디에 막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D펜의 내부에서 필라멘트는 삽입구(필라멘트 넣는 부분)에서 기어(중간부분)를 거쳐 노즐(추출 부분)을 통해 밖으로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봐야할 것은 이 세 부분입니다. 왼쪽 3D펜은 삽입구와 기어 쪽에 필라멘트가 걸려있었고 오른쪽 3D펜은 노즐 부분이 막혀 있었습니다.
필라멘트가 보이는 부분의 파츠를 떼어 내고 막혀있는 필라멘트를 제거해 줍니다. 기어 부분에 녹아서 뭉쳐있는 필라멘트를 제거하고 필라멘트 중간 삽입부에 막혀있는 필라멘트도 제거해 주었습니다.
노즐이 막혀있던 3D펜의 경우 필라멘트를 살짝 잡아당겨 보았지만 단단히 굳어있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럴경우 3D펜의 전원을 켜고 노즐을 데워 필라멘트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필라멘트를 다 제거하고 난 뒤 모든 분해된 파츠를 다시 재 조립하고 원래 있던 자리에 배치시킵니다. 버튼이 중앙에 있던 3D펜 같은 경우 본체에 살짝 걸친 뒤 본체를 결합하면 문제없이 재조립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사를 체결하기 전 3D펜의 전원을 켜고 깨끗한 필라멘트로 테스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필라멘트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여 재분해 해야 하는 경우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면 나사를 체결해 조립을 완료합니다.
마치며,
3D펜은 생각보다 단순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라멘트 막힘 현상으로 인해 고장이 잦아 짜증 나는 경험도 많이 일어납니다. 3D펜을 매번 AS 맡기는 것보다 수리에 자신이 있다면 한번 셀프 수리를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한번 알아 놓으면 막힐 때마다 10-15분 정도 시간을 들여 수리할 수 있고 3D펜의 구조도 볼 수 있어서 차후 고장의 원인 파악도 쉬워집니다. 그래도 고장 나서 수리하는 것보다 필라멘트 주의사항을 지키고 3D펜을 잘 관리하여 고장 없이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기 때문에 관리에 더 신경 써서 즐거운 3D펜 활동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