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ChatGPT)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우리가 질문(프롬프트)을 하면 학습된 정보를 가지고 답변을 해 줍니다. 챗GPT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가지고 있어 사람과 흡사하게 답변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람과 채팅을 하듯 질문을 던져주면 소설, 작사, 리서치 등 많은 것을 빠른 속도로 처리해 줍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챗GPT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회원가입부터 로그인하여 프롬프트를 입력하는 것까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끝까지 천천히 보시면서 직접 체험해 보세요. 새로운 시야가 생겨날 것입니다.
처음 하는 사람을 위한 챗GPT 설명서
회원 가입 방법 소개
https://chat.openai.com/auth/login 이 링크를 누르면 챗GPT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왼쪽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면 Sign up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챗GPT에 회원 가입할 때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이메일과 같이 개인 이메일로도 가입이 가능하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시는 네이버 이메일을 통해 가입했을 때라고 정하고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고 Continue를 누르면 이메일을 인증해야 합니다. 내가 정한 이메일 계정으로 가서 인증 버튼(Verify email address)을 눌러 이메일을 인증합니다.
인증 버튼을 누르면 이름과 생년월일을 적습니다. Continue를 누르면 전화번호를 인증해야 합니다. 코드 전송(Send code)을 눌러 핸드폰에 전송된 인증번호 6자리를 사진 맨 오른쪽과 같은 화면에 입력합니다.
핸드폰으로 전송된 코드가 입력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처음 접속을 해보면 영어로 되어있고 뭔가 복잡해 보이는 느낌이 들어 당황 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몇 번 시도하다 보면 아주 간단하게 구성되어있고 쉽게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첫 질문 던져보기
인공지능에게 질문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인창에 Send a message. 라고 쓰여있는 창이 질문을 하는 곳입니다. 여기에 내가 궁금하거나 원하는 질문을 작성하면 알아서 답변을 찾아 줍니다. 참고로 ChatGPT는 영어로 학습하였기 때문에 영어로 물어보고 영어로 답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내용을 한글로 번역해 줘'와 같이 명령을 한번 더 해주거나 질문 자체를 한글로 입력해도 알아듣기는 하지만 복잡한 답은 한글로 질문해도 영어로 대답하기 때문에 영어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번역기를 사용하여 질문과 답변을 번역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저는 영어로 Write a poem about fire and water.(불과 물에 관한 짧은 시를 써줘)라고 입력했습니다. 입력을 하고 엔터 또는 채팅 입력창의 맨 오른쪽 종이비행기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전송됩니다. 챗GPT가 짧은 시를 영어로 작성해 주었습니다. 작성이 끝나고 Translate it to Korean.(위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해줘)라고 입력하니 한국어로 짧은 시를 번역해 주었습니다. 제가 방금 만든 시는 위 사진 중 맨 오른쪽에 보이시는 것처럼 채팅창 자체가 자동 저장 됩니다. 나중에 다시 로그인했을 때도 저장했던 내용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챗GPT가 채팅창 안에서 대화한 내용을 학습하고 대화 문맥에 맞는 대답을 하기 때문에 같은 대화창에서 여러 주제를 물어보는 것보다 새로운 대화창을 열어 새로운 주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새로운 대화창을 여는 방법은 New Chat이라고 쓰여있는 곳을 누르면 됩니다.
처음 사용자 분들은 챗GPT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테스트 해 보시고 (예: 주인공이름이 홍길동인 짧은 로맨스 소설을 만들어줘) 질문(프롬프트) 작성하는 법과 챗GPT 확장 프로그램등 부수 적인 것을 알아가다 보시면 직장 또는 생활 속에서 인공지능이 잘 쓰일 수 있는 시야가 생길 것입니다. 부업을 하는 것이던 나의 생산성을 향상하는 것이던 많은 분야에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