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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정보

유아 코딩, 4세 아이도 코딩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by 꿈꾸는저장소1호 2023. 1. 20.

어린이 코딩 교육방법 중 블록 코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블록 코딩이란 단어를 조합하여 직접 써야 하는 코드를 블록에 인식시켜 블록을 맞춰 연결하는 방식으로도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블록 코딩을 하려면 컴퓨터나 태블릿 그리고 블록 코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스크래치(Scratch)와 엔트리(Entry)가 블록 코딩에서는 유명합니다. 만 4세부터 시작할 수 있는 스크래치 주니어는 안드로이드 또는 IOS를 지원하므로 집에서 안 쓰는 태블릿을 이용해 터치 스크린을 활용해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린이 코딩 스크래치 주니어를 재미있게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아이패드를 가지고 하고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 설명 (8세 이상 추천)

스크래치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스크래치와 스크래치 주니어. 스크래치는 블록 코딩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써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스크래치 재단에 의해 설계되고 개발과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8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누구나 무료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고 스크래치와 연계된 교육용 코딩 로봇을 제어할 수 도 있고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게임, 악기 연주 등 무궁무진한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만든 내 작품은 전 세계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작품 활동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의 사용법은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설명 (애플 스토어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스크래치 주니어는 스크래치의 사용자 연령인 8세 미만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더 간단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및 설계되었습니다. (4세 이상 부터 가능)

 

다만, 스크래치 주니어는 한국어로 번역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닌 앱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태블릿을 활용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에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태블릿이 없는 경우 보호자가 어린이들과 함께 컴퓨터를 조작하여 코딩 학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비슷한 형태의 엔트리를 배웁니다.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배우기 전에 블록 코딩에 대해 이해하고 비슷한 디자인으로 경험해 본다면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시작했을 때 진입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이 코딩 스크래치 주니어를 재미있게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스크래치 주니어 PC에 설치하는 법

  1. www.andyroid.net 앤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다운로드 탭을 눌러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3. 앤디 런처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 앤디 프로그램의 바탕화면에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를 눌러
  5.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 들어가 Scratch Jr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로 스크래치 주니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설명

1. 저장하고 홈으로 돌아가기

 

2. 무대(스테이지):​​ 모든 명령은 스테이지를 통해 표현됩니다.

 

3. 전체 화면 모드: 무대를 전체 화면으로 확장합니다.

 

4. 격자무늬 보이기: X-Y 좌표 격자를 켜거나 끕니다.

 

5. 배경 바꾸기: 무대그림을 다른 그림으로 선택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6. 텍스트 넣기: 무대의 제목과 라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캐릭터 되돌리기:​​ 모든 캐릭터를 무대의 시작 위치로 재설정합니다.

 

8. 녹색 깃발:​​ '녹색 깃발에서 시작' 블록으로 시작되는 명령어를 순서대로 시작합니다.

 

9. 페이지: 프로젝트 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페이지에서 배경을 바꾸거나 캐릭터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순서를 변경하려면, 페이지를 새 위치로 끌어 주세요.

 

10.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제목 변경, 생성 날짜 확인, 프로젝트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11.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 블록을 잘 못 놓거나 지웠을 경우 실행 취소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작업을 되돌립니다.

 

12.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블록들을 조합하여 코드 스크립트를 만들고 캐릭터에서 수행할 작업을 지시합니다. 스크립트의 아무 곳이나 탭 하여 실행합니다.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삭제하려면 코드 영역 밖으로 끌어다 놓으세요. 한 캐릭터에서 다른 캐릭터로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복사하려면 캐릭터의 섬네일로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끌어 줍니다.

 

13. 프로그래밍 영역: 블록을 이 공간에 끌어다 놓으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14. 블록 팔레트: 사용할 수 있는 블록들을 보여줍니다.

 

15. 카테고리 블록: 여기에서 시작(노란색), 움직임(파란색), 모양(보라색), 소리(녹색), 제어(주황색), 종료(빨간색)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6. 캐릭터: 프로젝트 내 캐릭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거나 더 하기 버튼을 눌러 새로운 캐릭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선택하면 캐릭터의 이름을 바꾸거나 그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삭제하고 싶은 경우 캐릭터를 길게 누르면 됩니다. 캐릭터를 다른 페이지에 옮기고 싶은 경우 다른 페이지 섬네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마치며

그림으로만 보았을 때 복잡해 보이지만 스크래치 주니어는 만 4세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부모님께서 몇 번만 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아이들과 함께 코딩 프로젝트를 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지만 블록이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있으니 문제 될 것이 거의 없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안에 있는 프로젝트를 한 번씩 해 보시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작품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되겠습니다.

블록에 관한 설명은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스크래치주니어블록설명.zip
3.1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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