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코딩 교육방법 중 블록 코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블록 코딩이란 단어를 조합하여 직접 써야 하는 코드를 블록에 인식시켜 블록을 맞춰 연결하는 방식으로도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블록 코딩을 하려면 컴퓨터나 태블릿 그리고 블록 코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스크래치(Scratch)와 엔트리(Entry)가 블록 코딩에서는 유명합니다. 만 4세부터 시작할 수 있는 스크래치 주니어는 안드로이드 또는 IOS를 지원하므로 집에서 안 쓰는 태블릿을 이용해 터치 스크린을 활용해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 설명 (8세 이상 추천)
스크래치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스크래치와 스크래치 주니어. 스크래치는 블록 코딩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써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스크래치 재단에 의해 설계되고 개발과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8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누구나 무료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고 스크래치와 연계된 교육용 코딩 로봇을 제어할 수 도 있고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 게임, 악기 연주 등 무궁무진한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만든 내 작품은 전 세계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작품 활동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의 사용법은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설명 (애플 스토어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스크래치 주니어는 스크래치의 사용자 연령인 8세 미만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더 간단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및 설계되었습니다. (4세 이상 부터 가능)
다만, 스크래치 주니어는 한국어로 번역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닌 앱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태블릿을 활용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에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태블릿이 없는 경우 보호자가 어린이들과 함께 컴퓨터를 조작하여 코딩 학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비슷한 형태의 엔트리를 배웁니다.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배우기 전에 블록 코딩에 대해 이해하고 비슷한 디자인으로 경험해 본다면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시작했을 때 진입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PC에 설치하는 법
- www.andyroid.net 앤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다운로드 탭을 눌러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 앤디 런처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앤디 프로그램의 바탕화면에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를 눌러
-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 들어가 Scratch Jr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로 스크래치 주니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설명
1. 저장하고 홈으로 돌아가기
2. 무대(스테이지): 모든 명령은 스테이지를 통해 표현됩니다.
3. 전체 화면 모드: 무대를 전체 화면으로 확장합니다.
4. 격자무늬 보이기: X-Y 좌표 격자를 켜거나 끕니다.
5. 배경 바꾸기: 무대그림을 다른 그림으로 선택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6. 텍스트 넣기: 무대의 제목과 라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캐릭터 되돌리기: 모든 캐릭터를 무대의 시작 위치로 재설정합니다.
8. 녹색 깃발: '녹색 깃발에서 시작' 블록으로 시작되는 명령어를 순서대로 시작합니다.
9. 페이지: 프로젝트 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페이지에서 배경을 바꾸거나 캐릭터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순서를 변경하려면, 페이지를 새 위치로 끌어 주세요.
10.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제목 변경, 생성 날짜 확인, 프로젝트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11.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 블록을 잘 못 놓거나 지웠을 경우 실행 취소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작업을 되돌립니다.
12.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블록들을 조합하여 코드 스크립트를 만들고 캐릭터에서 수행할 작업을 지시합니다. 스크립트의 아무 곳이나 탭 하여 실행합니다.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삭제하려면 코드 영역 밖으로 끌어다 놓으세요. 한 캐릭터에서 다른 캐릭터로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복사하려면 캐릭터의 섬네일로 블록 또는 스크립트를 끌어 줍니다.
13. 프로그래밍 영역: 블록을 이 공간에 끌어다 놓으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14. 블록 팔레트: 사용할 수 있는 블록들을 보여줍니다.
15. 카테고리 블록: 여기에서 시작(노란색), 움직임(파란색), 모양(보라색), 소리(녹색), 제어(주황색), 종료(빨간색)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6. 캐릭터: 프로젝트 내 캐릭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거나 더 하기 버튼을 눌러 새로운 캐릭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선택하면 캐릭터의 이름을 바꾸거나 그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삭제하고 싶은 경우 캐릭터를 길게 누르면 됩니다. 캐릭터를 다른 페이지에 옮기고 싶은 경우 다른 페이지 섬네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마치며
그림으로만 보았을 때 복잡해 보이지만 스크래치 주니어는 만 4세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부모님께서 몇 번만 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아이들과 함께 코딩 프로젝트를 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지만 블록이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있으니 문제 될 것이 거의 없습니다. 스크래치 주니어 안에 있는 프로젝트를 한 번씩 해 보시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작품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되겠습니다.
블록에 관한 설명은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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